북촌초등학교 행정서비스헌장 | 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
선언문
우리 북촌초등학교 모든 교직원은 수요자 중심의 고품질 교육행정서비스를 제공하여 수요자로부터 「신뢰받는 제주교육」이 실현될 수 있도록 아래와 같이 실천하겠습니다. . | 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
. ■ 우리는 항상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, 단정한 용모, 명쾌한 답변으로 수요자를 맞이하겠습니다. ■ 우리는 모든 업무를 치우치지 않는 공정함과 공익을 위한 배려로 책임감 있게 처리하여 누구나가 공감하고 신뢰하는 깨끗한 청렴행정을 실천해 나가겠습니다. ■ 우리는 학부모의 입장에서 학생을 위하는 마음으로 학교운영을 합리적으로 하겠습니다. ■ 우리는 학생들의 학력신장과 인성지도 그리고 쾌적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하겠습니다. ■ 우리는 불친절하거나, 부당한 교육 또는 행정처리에 대하여 정중한 사과와 함께 이를 즉시 시정하고 소정의 보상을 하겠습니다. ■ 우리는 우리의 실천 노력에 대하여 매년 수요자로부터 평가를 받고 이를 공표하겠습니다.
우리는 이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「서비스 이행 기준」을 설정하고, 이를 성실히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. | 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
. 공통 이행기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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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수요자를 맞이하는 자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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가.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. | 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
● 신속하게 담당자를 찾을 수 있도록 현관에는 각 실별 배치도를 부착하고, 교무실 및 행정실 입구에는 좌석 배치도를 부착하며, 교직원들은 항상 명찰(또는 공무원증)을 패용하겠습니다. ● 수요자를 맞이할 때는 일어서서 “안녕하세요? 무엇을 도와드릴까요?”라고 먼저 친절히 인사를 드린 후 업무를 처리해 드리겠습니다. ● 수요자께서 교무실 및 행정실의 복사기, 전화기, FAX 등의 사용을 원하실 경우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 ●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다른 동료가 그 일을 대행하여 처리하거나 또는 담당자에게 용건을 전달한 후 30분 이내에 수요자께서 원하시는 방법으로 연락드리겠습니다. ● 상담 또는 민원 관련 교사가 수업중일 때에는 수업종료 후 10분 이내에 만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 ● 수요자께서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는 “감사합니다. 안녕히 가십시오.”라고 친절하게 인사하겠습니다. . 나. 전화하시는 경우 . ● 전화가 울리면 벨소리가 3번 울리기 전에 공손하게 받으면서 소속과 성명을 밝히고 친절히 응대하겠습니다. ●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전화를 주신 수요자의 성명, 용건, 전화번호 등을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받은 직원의 이름을 기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. ● 전화가 끊길 경우에 대비하여 “만약 전화가 연결되지 않으면 ”○○○-○○○번으로 전화하셔서 ○○담당을 찾으십시오.”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. ● 통화가 끝났을 때는 “감사합니다. 안녕히 계십시오.”라고 끝인사를 하고 상대방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. . 다. 우편·팩스·인터넷으로 요청하는 경우 . ● 수요자께서 우편․팩스․인터넷 등으로 민원을 신청하신 경우에는 접수 후 즉시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, 처리결과는 우편ㆍ팩스 등 수요자가 원하는 방법으로 교부하여 드리겠습니다. | 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
. . 2.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. | 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
가. 담당직원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방문하실 경우 . ● 사실 확인을 거쳐 담당직원이 정중히 사과드린 후 민원을 최우선적으로 처리해 드리고, 해당 직원에 대하여는 같은 잘못을 재발하지 않도록 직무교육을 실시하겠으며, 재방문에 대한 교통비 명목의 [도서상품권(5,000원 상당)]을 드리겠습니다. . 나. 전화 또는 직접 방문 시 교직원이 불친절하거나 업무 처리에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 ● 연락을 주시면 정중한 사과와 함께 해당 직원에 대하여 친절 교육을 실시하고, 직원이 잘못한 경우에는 시정, 그 결과를 2일 이내에 전화 또는 서면으로 통보해 드리겠습니다. .
다. 민원이 처리 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. ● 사실 확인 후 2시간 이내에 처리 지연 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알려드리고, 관련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드린 후 5,000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으로 보상하여 드리겠습니다. . . 3. 수요자의 참여와 의견 제시 . ● 우리 학교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·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사항이 있을 경우, 전화·서신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해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․확인하여 그 결과를 알려 드리겠습니다. ● 우리 학교에서 시행하는 각종 교육 또는 행정업무와 관련하여 수요자께서 민원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 .
. 4. 수요자평가와 결과 공표 . ● 우리 학교의 서비스 실행에 대한 수요자의 만족도를 조사하여 미흡한 부분에 대해서는 조속히 개선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 ● 수요자만족도 조사는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, 그 결과를 인터넷 홈페이지 또는 소식지(학교신문, 가정통신문) 등을 통하여 공표하겠습니다. . . 5. 수요자에게 부탁드리는 사항 . ● 수요자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 ● 수요자께서 주시는 의견은 교육서비스 개선의 밑거름이 될 수 있으므로 잘못된 점에 대해서는 반드시 지적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 ● 친절하고 모범적인 교직원이 있으면 널리 알릴 수 있도록 적극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 ●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신청인의 주소, 성명, 연락처 등을 정확히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 ● 공익우선의 행정을 위하여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여 학교행정을 저해하는 민원을 삼가주시고 공익우선의 행정이 추구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 . . 6. 교무·학사 서비스 이행기준 . 【 학습 서비스 】 . ● 창의적 사고 능력과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배양을 위하여 월 1회 이상 수업방법 개선을 위한 교사 연수를 실시하겠습니다. ● 연중 개인차를 고려한 다양한 학습 방법으로 기초․기본 학습력 향상에 노력하고, 학습부진학생에 대하여는 학부모의 동의를 얻어 학습역량 도움프로그램을 실시하겠습니다. ● 수행평가 및 학업성취도 평가의 계획을 학기 초(3월, 9월)에 공지하여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가 되도록 하겠습니다. ● 매년 학교예산의 3%이상을 도서구입비로 책정하여 학생들의 학습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도록 하고, 도서실을 16시까지 운영하고 방학 중에도 개방하겠습니다. ● 특수교육 대상학생의 학습 성과와 사회 적응력 향상을 위하여 개별화 교육과 통합교육이 효율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. . 【 학교생활 서비스 】 . ● 학교생활규정은 필요시 학교공동체 구성원들의 참여와 동의 절차를 거쳐 제·개정하겠습니다. ● 학생들이 안심하고 즐겁게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인성지도 및 생활지도를 실시하고 설문조사 2회 이상 실시하여 학교폭력이 없는 학교를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. ● 학생들의 고민해결, 진로지도, 인성지도를 위한 상담실을 설치하고 학생상담활동을 수시로 실시하겠습니다. ● 학생들의 자기 개발을 위한 학생자치활동, 동아리활동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. .
【 지원 및 홍보 서비스 】
● 학교교육계획 및 학교요람을 연 1회 발간하여 학교홈페이지에 탑재하는 등 학교교육활동을 수시로 안내하고 홍보하여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만족하는 학교교육이 되도록 힘쓰겠습니다. ● 수업공개의 날, 학교 방문의 날 등을 활용하여 학부모와의 상담활동을 학기별 1회 이상 실시하여 학부모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겠습니다. ● 7일 단위로 학습계획 및 가정에서 준비해야 할 학습 자료를 홈페이지 또는 가정통신문을 통해 사전에 알려드리겠습니다. ● 신입․전입생에게 학교생활 안내 및 진로안내 자료를 제공하여 학생이 학교생활에 쉽게 적응하도록 하며 자녀의 진로선택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. ● 학교 주요 행사는 가정통신문과 학교 홈페이지를 통하여 자세히 안내하고 주요내용은 문자 서비스(SMS)를 이용하여 발송하겠습니다. ● 매 학년말 학교교육과정 운영에 관하여 학생․학부모․교직원의 의견을 수렴하여 다음년도 교육과정운영에 반영하고 학교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. ● 학교홈페이지에 '학부모게시판'을 설치하여 학교운영 전반에 대한 학부모 의견을 적극 수렴하겠습니다. . . 7. 민원 행정 서비스 이행기준 .
【 학생을 위한 서비스 】
● 학생들이 학업에 열중할 수 있도록 교실의 조도 및 적정온도 유지 등 쾌적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. ● 학급비품 및 시설물 보수 요청이 있을 경우 즉시 점검하여 빠른 시일 내에 보수 하겠습니다. ● 학생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월 1회 이상 시설물 안전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. ● 미납금 독촉과 관련하여 학생들에게 수치심을 주지 않도록 하며, 학부모님께 직접전화 또는 문자서비스(SMS) 등으로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. . 【 민원인 및 학부모를 위한 서비스 】 . ● “민원행정실명제”를 성실히 이행하여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, 담당자, 연락처를 명시하여 업무의 책임성을 강화하겠습니다. ● “행정정보공개제도”를 충실히 이행하여 알권리를 보장하며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. ● “민원 1회 방문처리제”시행 학교를 2회 이상 방문하시지 않도록 “민원 1회 방문처리제”를 성실히 이행하겠으며, 법령에서 정하지 않은 서류 제출은 일체 요구하지 않겠습니다. ● 처리 불가능한 민원에 대하여는 신청인이 납득할 수 있도록 관련법령 등의 사유를 명확히 밝히고 상세한 설명과 함께 대안을 제시하여 접수 후 7일 이내에 연락드리겠습니다. ● 중단 없는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중식시간에도 행정실에 1명 이상의 교직원을 배치하여 불편을 겪지 않도록 하겠습니다. ● 학교에 납부하는 제 경비 고지사항을 학부모가 알기 쉽게 학교 홈페이지 또는 문자서비스 등으로 안내하겠습니다. ● 학교 예∙결산 집행현황은 분기별로, 수익자 부담경비는 사업 종료 후 5일 내에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. ● 학교운동장 및 교내시설을 최대한 개방하여 학부모 및 지역주민들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 . 【 일반민원 】 .
【 팩스민원 】 .
. 8. 학교급식 서비스 이행기준 . 【 급식 일반 서비스 】 . ● 학교급식법에 제시된 영양기준량을 준수하고, 식단은 급식실시 3일전까지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. ● 학교급식비 예․결산을 홈페이지에 공개하여 투명하게 운영하겠습니다. ● 학교위생관리팀원을 위촉하여 학기당 2회 이상 급식물품 검수 및 급식운영에 대한 모니터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 . 【 급식 위생 서비스 】 . ●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기법인 HACCP시스템을 학교급식에 적용하고, 조리실 입구에 위생관리책임자 및 조리종사자 사진(실명)을 게시하여 학교급식 안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 ● 급식소 정기방역소독 5회이상, 급식종사자 대상 건강진단을 2회 실시하겠습니다. ● 조리종사자 위생교육을 2회 실시하겠습니다. ● 식중독 발생 시 원인규명을 위하여 보존식을 –18℃이하에서 144시간(6일) 냉동보관하며, 식중독 비상대책반을 운영하여 사고 발생 시 신속 대응하겠습니다. . 【 급식 홍보 및 의견수렴 】 . ● 학교급식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연 1회 실시하고 결과를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. ● 학교 급식의 날을 연 1회 실시하여 학부모가 급식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. ● 홈페이지에 급식 게시판을 만들어 급식에 관한 건의사항을 수렴하여 개선․보완하겠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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